지카 바이러스 감염의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있어 존재하는 4가지 문제들

REBECCA REINGOLD

번역: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6기 김선미

 

오늘은 2016년 1월 29일 O’NEILL INSTITUTE BLOG에 실린 ‘4 CHALLENGES TO MITIGATING THE IMPACT OF ZIKA VIRUS INFECTION’을 소개 해 드리고자 합니다. (O’Neill 연구소와의 협약에 따라, 블로그 글을 번역할 수 있도록 허락 받았습니다.)

what-is-zika-2016

(Image courtesy of PAHO)

 어제, 세계보건기구는 미국에서 지카 바이러스가 폭발적으로 퍼지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는 300만 내지 400만의 많은 사람들이 감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23개국과 그 지역의 영토들이 이미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지카 바이러스는 이집트 숲모기를 통해 전염되는데, 숲모기는 또한 뎅기열과 치쿤구니야 바이러스를 함께 전파시킵니다.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 4명 중 한 1명은 증상이 심해져, 미열, 결막염, 두통, 관절통증, 피부 발진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일반적으로 지카 바이러스 감염은 오직 가벼운 증상만을 일으키지만, 브라질에서는 신생아 소두증의 주목할 만한 증가가 동시에 일어났습니다. 브라질에서 유행 전에는 소두증이 매년 겨우 약 150건이 발생한 것과 비교하여, 지난 10월 이후로 4000건 이상의 소두증 발병 케이스가 보고되었습니다. 소두증은 드문 질환이고, 소두증에 걸린 아이들은 비정상적으로 작은 뇌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그것은 소두증 하나의 상태로 나타날 수 있거나 경련, 발달장애 또는 수유곤란과 같은 심각한 정도의 다른 질환들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소두증은 생명을 위협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요인들이 지카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고 그 영향을 감소시키는 것을 특히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를 아래에 소개하겠습니다.

  1. 추가적인 지카 바이러스의 유형이 존재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더 깊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지카 바이러스를 전파시키는데 있어 숲모기의 역할이 입증되었고, 그렇게 잘 이해되고 있지만, 다른 전파 경로에 대한 증거는 부족합니다. 질병 통제 및 예방센터에 따르면, 비록 드물지만, 이미 분만을 앞두고 바이러스에 감염된 여성이 분만 즈음에 신생아에게 바이러스를 옮긴다고 합니다. 또한, 임신 중에 수혈, 성적 접촉을 통해 모체로부터 태아에게 옮겨지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것들이 지카 바이러스의 확산 형태인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1. 지카 바이러스 백신을 개발하기 위하여 수 년, 천 만 또는 심지어 억 만 달러의 시간과 비용이 들 가능성이 큽니다.

 현재, 지카 바이러스를 치료할 백신이 없는 상태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백신 회사 중에 두 곳인 GlaxoSmithKline과 Sanofi는 현존하는 백신 기술이 지카 바이러스 백신을 만드는데 이용될 수 있는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백신을 만들고 시험하는 데 수 년이 걸리고, 수 억 달러의 비용이 듭니다. 또한 현재 백신을 만들기 위한 노력은 겨우 시작 단계에 불과합니다.

  1. 임신을 늦추도록 하는 현재 캠페인은 근시안적이고, 피임약을 구하기 힘든 여성들 또는 성폭력의 결과로 임신한 여성들을 설명하기엔 역부족입니다.

 지카 바이러스의 영향을 받은 많은 나라들은 몇 달 동안, 경우에 따라 몇 년 동안 임신을 미룰 것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브라질 다음으로 두 번째로 높은 지카 바이러스 감염률을 기록한 콜롬비아는 여섯 달에서 여덟 달 동안 임신을 미룰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엘살바도르 정부는 국가의 모든 여성들에게 적어도 2년 동안 임신하지 않도록 권고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라틴 아메리카의 여성들이 쉽사리 임신을 미룰 수는 없습니다. 생식권리 센터의 Paula Avila-Guillen에 따르면, 많은 시골 지역의 남녀는 피임약을 구하기 쉽지 않고, 상당수의 임신들이 (특히 십대에서) 성폭력과 성적 학대의 결과물이라고 합니다.

  1. 지카 바이러스의 영향을 받은 많은 나라들에서 태아의 소두증을 진단받은 임신한 여성들은 엄격한 낙태법에 걸려 선택권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엘살바도르과 같은 몇몇 나라들은 소두증과 같은 태아기형의 경우 지속적으로 낙태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콜롬비아와 같은 다른 나라에서는 같은 경우 낙태 절차가 허용되지만, 많은 여성들이 안전하고 합법적인 낙태에 대한 권리를 잘 알지 못합니다. 어떤 경우라도 소두증 진단으로 인하여 낙태하기로 결심한 여성들을 안전하지 않고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받는 상태에서 낙태를 강행하도록 내몰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원문: http://www.oneillinstituteblog.org/5367-2/#more-5367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