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실험과 대체실험법

법학전문대학원  5기

이영신

한번 상상을 해보세요. 당신의 몸통은 원통 안에 있고 머리만 밖으로 내밀고 있습니다. 눈꺼풀은 풀로 고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 상태에서 눈에 샴푸를 넣든가 마스카라를 여러 번 덧칠합니다. 어떨까요? 아프지 않을까요? 그래도 당신은 눈을 깜빡인다든가 피할 수 없습니다. 몸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토끼 동물실험의 모습입니다. 눈을 깜박이지 않는 토끼는 좋은 실험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실험토끼는 여러 실험을 거친 후 실험이 다 끝날 때까지 살아있으면 안락사를 당할 운명에 처해있습니다. 그러나 비용 때문에 이마저도 여의치 않은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동물실험이란 교육, 시험, 연구 및 생물학적 제제의 생산 등 과학적 목적을 위해 동물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실험 또는 그 과학적 절차를 말합니다. 동물실험은 새로운 제품이나 치료법의 효능과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비단 의약품뿐만 아니라 농약이나 화장품, 식품 등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는 데에도 활용되는 실험일 것입니다. 농림축산검역본부가 발표한 동물실험윤리위원회 운영 및 동물실험 실태에 따르면 실험동물의 수는 2012년 이래로 계속 증가하여 2015년 사용된 실험동물의 수는 36.7%가 늘어난 250만 7천 마리에 달한다고 합니다.

 

불필요한 동물실험을 줄이고 동물의 권리와 복지를 보장하자는 주장은 계속되어 왔지만, 여전히 많은 분야에서 다양한 형태의 동물실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의약품 및 화장품의 사용은 사용자의 건강과 직결되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안정성이 확보되어야 하고,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동물실험을 통해 질병에 대해 이해하고 약물의 효능을 확인하는 과정이 현대 의학이 발전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동물실험이 완전히 사라져야 한다고 주장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동물실험에서 동물들의 희생을 줄이고 동물복지를 제고하기 위해 앞서 다른 블로그 글에서 소개되었듯이 3R원칙이 주창되었고 국제적으로 동물 실험을 대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다양한 정책이 수립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2013년 3월부터 발효된 EU의 화장품 동물실험 금지법을 통해 동물실험을 거친 화장품의 유통·판매를 금지하고 있으며 외국에서 수입하는 화장품에도 이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판례로 유럽사법재판소(ECJ)는 지난 9월 21일 유럽연합(EU) 역내 뿐만 아니라 제3국에서 동물실험을 한 성분을 포함한 화장품도 EU 내에서는 유통·판매할 수 없다고 결정한 바 있습니다. 영국에서 3개 화장품 제조업체들이 EU 역내가 아닌 중국과 일본에서 동물실험을 거쳐 개발한 화장품을 시장에 판매하려고 해 법적 논란이 제기되었는데 ECJ는 이날 성명에서 “EU법은 동물에게 실험을 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화장품 제품을 금지하고 있다. 동물실험이 어디에서 이뤄졌는지에 대해선 어떤 차별도 없다(EU law bars any cosmetic product containing ingredients which have been tested on animals, wherever that may occur).”고 하며“ 제 3국에서의 수입을 허용하면 법을 우회하여 법의 목적이 심하게 훼손될 수 있다(objective would be seriously compromised if the prohibitions… could be circumvented by carrying out the animal testing in third countries).”고 이 같은 결정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동물실험에 대한 전반적인 유용성은 이미 여러 차례 도마에 올랐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1만 명 이상의 기형아를 양산한 ‘탈리도마이드 사건’입니다. 해당 사건은 충분한 동물 실험을 거쳤음에도 결국 동물에게는 나타나지 않았던 부작용이 사람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온 사건이었습니다. 그런 동종의 사건이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동물실험에 여전히 유용한 점이 있었는데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것이 마땅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배경 하에서 동물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대체실험법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살아있는 동물 대신 인간 세포나 인공 피부를 사용하거나 동물의 반응을 본뜬 컴퓨터 모델링을 활용하는 방법 등 다양한 대체실험법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화장품 분야에서 진행됐던 동물실험은 15가지 이상으로,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졌지만 현재 이들을 대체하여 인간의 세포와 조직을 적극적으로 쓰는 시험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피부세포와 각막세포, 폐세포 등을 사용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피부와 각막 등의 세포를 배양해 인공조직을 만들어 실험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위에서 언급한 토끼의 예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마스카라 등의 독성을 평가하기 위해 흰색토끼의 눈에 화학물질을 넣고 혈관의 반응을 관찰하는 방식으로 실험을 하였지만 지금은 인간의 각막세포를 배양해 다양하게 실험하고 관찰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환자 관찰이나 사체 연구, 인간 세포와 조직을 이용한 실험,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연구 등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동물실험을 하지 않고도 충분히 동물실험을 통해 얻어지는 것 이상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인간세포를 이용하는 방식은 동물실험에 비해 인체와 유사하기 때문에 동물 실험에서 예상치 못했던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고, 살아있는 동물을 다루지 않아도 되어 연구자의 감정적인 부담이 적은 것도 장점입니다. 동물실험에 희생된 동물들을 위로하고 이에 대해 책임있는 사람들의 감정을 달래주고자 시험용 동물 위령제가 매년 개최되고 있는데 대체실험 방식을 도입하면 이러한 감정적인 부담이 덜어질 것입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토끼를 이용하는 Draize 안점막 자극시험과 안자극 평가를 위한 동물대체시험의 비용분석을 통해 동물 대체시험법에 경제적 타당성을 부여한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안자극 평가를 위한 동물시험법이 동물대체시험법보다 경제적이라 하더라도, 안자극을 평가하기 위해 동물시험법과 비슷하거나 더 좋은 동물대체시험법이 있다면 동물대체시험법으로 대체해야 하는 것이 옳지만, 경제성평가를 함으로써 안자극 평가를 위한 동물대체시험법에 대한 경제적인 타당성을 부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물론 이 한 가지 경제성 평가만을 바탕으로 모든 대체시험이 경제적 우위에 있다고 확대해석을 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앞으로 이런 논의가 활발해지고 동물실험에 대한 대체실험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를 살리기 위해 타인을 희생시킨다면 누구나 그를 비판할 것입니다. 그 타인의 범주를 더 넓게 보아 동물까지 포함 시킬 수는 없을까요? 더군다나 그 목적이 생명을 위해 생명을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아름다움을 얻기 위한 희생이라면 그 희생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 봐야합니다. 동물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대체실험법의 폭과 범위가 확장되어 마스카라를 바른 토끼와 같은 동물들이 줄어들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로도스 동물실험윤리

*참고논문과 학술지

유동미, 모효정(2014), 동물실험 교육과정에서 윤리교육 강화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료윤리학회, <한국의료윤리학회지> 17권3호 (2014), pp.331-348

이내경, 박현지, 임경민(2014), 인공 피부, 인공 각막 모델을 활용한 동물실험 대체법 연구의 최근 동향, 이화여자대학교 약학대학 Journal of Alternatives to Animal Experiments 8 (1), October, 2014 : 29∼36

김명식(2007). 동물실험과 심의. 철학, 92, 231-256.

이민영(2016), 안자극 평가를 위한 동물시험법과 동물대체시험법의 경제성평가,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