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ill Institute for National and Global Health Law 여름 인턴 수기 (1)

name

 

2017년 여름, 미국 워싱턴 D.C.에 위치한 O’Neill Institute for National and Global Health Law에서 여름 인턴으로 6주 간 보냈습니다. 인턴 준비부터 D.C. 생활까지 앞으로 3회에 걸쳐 제 경험을 여러분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washington

제 1. 준비과정

2017년 여름, 저는 약 6주 간 미국 워싱턴 D.C.에 위치한 O’Neill Institute for National and Global Health Law(이하 ‘오닐 연구소’)에서 인턴으로 생활했습니다. 오닐 연구소는 미국 조지타운 대학교 산하 기관으로, 생명의료법(health law) 분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국내외 문제의 해결책과 예방책을 제시하는 일을 합니다. 연구소에는 약 20명 정도의 직원이 있는데, 생명의료법 분야를 개척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Lawrence Gostin을 선두로 모두 자기 분야에서 상당 기간 전문성을 쌓은 베테랑으로, 변호사 자격증이 있는 분들이 다수입니다.

연구소는 상시 대여섯 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프로젝트 주제는 연구소 내부에서 선정하기도 하고 국가기관이나 국제기구 등으로부터 커미션을 받기도 합니다. 외국 정부나 민간단체로부터 요청이 있을 때에는 이도 병행해 진행합니다. 연구소가 소수 정예로 이뤄진 만큼, 한 사람당 적어도 두세 개의 프로젝트에 투입됩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를 확인할 방법은 연구소에 직접 연락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며, 연구소 웹사이트(http://www.law.georgetown.edu/oneillinstitute/index.cfm)나 블로그(http://www.oneillinstituteblog.org/)를 통해서는 관련 주제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닐 연구소는 매년 동계와 하계, 이렇게 두 차례 3명 내외의 글로벌 인턴을 모집합니다. 글로벌 인턴은 미국의 로스쿨처럼 변호사자격을 따기 위한 공부 과정에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국가마다 법학교육 편성이나 변호사 자격 요건이 다르기 때문에, 학부생부터 로스쿨생까지 다양한 지원자가 있습니다. 인턴 모집 절차는 1차 서류 심사와 2차 스카이프 면접 및 지정된 문제에 대한 500자 내외의 글 제출로 이루어집니다. 서류심사는 지원자의 성적증명서 외에 영문이력서와 CV로 이루어집니다. 스카이프 면접의 경우 2:1로 진행되는데, 생명의료법 내에서 관심분야와 진로에 대한 질문이 주를 이룹니다. 작문도 생명의료법 관련 문제가 주어지고, 기간을 생각보다 넉넉하게 주어 학업과 병행하는 데 큰 무리가 없게끔 배려해줍니다.

3차까지 통과를 하면, 이메일로 합격 통보와 함께 차후 절차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집니다. 연구소 인턴으로 입국하기 위해서는 J-1비자 취득이 요구됩니다. J-1비자는 교환방문비자로 취득 절차가 복잡한 편입니다. 미국 대사관에 비자 면접 예약을 하기 위해서는 조지타운대학교에서 작성해준 서류를 제출하고, 학생 및 교환방문자 정보시스템(SEVIS) 등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J-1 비자 발급 후 인턴 시작 전까지 비자에서 요구하는 요건을 갖춘 보험 가입이 필요합니다. 비자 발급 단계에서 필요한 조지타운대학교 작성 서류는 이메일이나 팩스본이 아닌 원본을 제출해야 하는 만큼 조지타운대학교와 오닐 연구소의 협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자를 취득하기까지 드는 비용(SEVIS 등록비, 비자 면접비, 보험 가입비)은 모두 본인 부담입니다. 로스쿨 학사일정상 비자를 발급받게 되는 시기가 기말고사 기간과 상당히 겹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고려해 미리 시간 배분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총 인턴기간과 시작일은 자유롭게 정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별로 학사 일정이 다를 수밖에 없는 만큼, 연구소가 일률적으로 기간을 정하는 대신 인턴이 희망하는 기간을 최대한 반영합니다. 연구소 차원에서는 길게 일할수록 좋다는 입장이나, 이를 강요하지는 않습니다. 일정에 변동이 생겨도 유동적으로 대처를 해줍니다. 대다수 인턴들은 기간을 8-10주로 잡고 6월부터 시작합니다.

이번 여름에는 저를 포함해 스페인과 멕시코에서 온 학생이 인턴으로 뽑혔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